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국산 경차 추천 (레이 모닝 스파크 비교)

반응형

국산 경차 추천을 해드리려고 합니다.

 

경차는 아무래도 가성비를 고려해서 구입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수입차는 대상에서 제외하였습니다. 최근에는 가족차로 SUV 혹은 카니발을 뽑은 뒤에 세컨카로 경차를 뽑는 조합이 상당히 많은 것 같습니다. 아빠의 출퇴근용 혹은 엄마의 장보기용으로 많이 이용되는 경차를 이번 기회에 잘 알아보시죠.


쉐보레 스파크

쉐보레 스파크! 옵션제외 출시가 977~1,493만원에 구입할 수 있는 경차입니다. 쉐보레라는 브랜드가 주는 안정성에 대한 믿음이 있지만 그 중에서도 스파크는 경차중에서 아주 뛰어난 안전도를 자랑합니다. 한국에서 실시한 안전도 테스트에서도 별5개를 받을만큼 뛰어난 안전도를 보였습니다. 경쟁 차종이 별2개를 받은 것을 보면 해당 부분에서의 장점은 분명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경차답게 연비 역시 14.4~15.0km/l를 자랑합니다. 실제 오너들의 말을 들어보면 실연비는 오히려 더 잘나온다고 알려져있어 연비운전을 하신다면 17~18km/l의 평균연비가 나온다고 하니 정말 가성비의 끝판왕이 아닐까 싶습니다. 디자인 역시 경차치고는 굉장히 날렵하고 세련된 이미지로 예전보다 젊은층들의 선호도가 굉장히 높아졌습니다. 너무 뻔한 선택인 모닝, 레이보다 스파크의 선택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2020년 12월 판매량을 보더라도 스파크가 경차 중 1위이며 월간 3,334대의 판매량을 기록했습니다. 연간 판매량에서는 모닝이 1위, 스파크가 3위인 레이와 차이가 거의 없다시피한 2위입니다. 후반기에 반등을 했으니 2021년이 더욱 기대되는 경차가 바로 스파크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안그래도 친척동생이 스파크를 풀옵션으로 뽑아서 타고 있는데 결혼하기 전까지만 타고 결혼하면서 바꾼다고 하더니 결혼을 한지 2년이 지났는데도 여전히 타고 다니고 있습니다. 이유를 물어봤더니 아이가 생기지 않는한은 2명이 타고다니는데 전혀 불편함이 없다보니 바꿀 생각이 안든다고 합니다. 좋은 선택이죠. 그만큼 스파크는 실사용자들도 굉장히 만족하는 차가 아닐까 싶습니다.


기아 모닝

기아 모닝! 옵션제외 출시가 1,175~1,480만원에 구입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자동차그룹인 기아자동차에서 만들고 판매하고 있는만큼 기본 판매량에서 압도적입니다. 사실 경차는 경쟁이 치열하지 않다보니 타차종에 비해서 부족한면이 많이 보이는 점이 사실입니다. 스파크의 장점으로 적어놓았던 안정성은 모닝에서는 단점이 됩니다. 경차도 차인만큼 안전에 조금 더 신경을 써줬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연비는 15.7km/l로 적혀있는데 경차 중에 으뜸입니다. 최근 디자인은 기아자동차의 패밀리룩이 적용된 모습인데 다음 페이스리프트 혹은 완전 변경 모델에서는 더욱 멋진 디자인이 나오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기존 디자인이 경차치고 상당히 그럴싸 했기에 디자인빨로 팔리지 않았나 하는 생각도 듭니다.

 

 

2020년 12월 판매량을 보면 스파크에 밀려 경차중 2위를 차지했습니다. 월간 2,938대의 판매량을 기록했는데 전체 차종중 17위를 기록할만큼 인기있는 편입니다. 그래도 경차 1위의 자리에서 물러난건 조금 아쉽지 않을까 싶습니다. 2021년에는 기아의 반격이 시작되겠죠?

 

경차들은 중고로도 거래가 잘되기 때문에 A/S에서 조금 더 수월한 기아자동차가 많이 팔리는 이유중 하나에 있지 않을까도 생각됩니다. 그러고보니 경차는 사고가 안나는게 가장 좋겠죠...? 아무래도 세단이나 SUV보다는 훨씬 더 안전에 취약한게 사실이니까요. 동네 마실용으로 탑시다. 경차는 그렇게 타는거에요.


기아 레이

기아 레이! 옵션제외 출고가 1,260~1,570만원에 구입할 수 있습니다. 스파크와 모닝이 서로의 장단점이 비슷해서 우위를 가리기 어렵다면, 레이는 앞의 두 차종과는 사실 포지션이 살짝 다를 수 있습니다. 바로 공간이라는 엄청난 장점이 있고, 경차치고 부족한 연비라는 단점이 있습니다.

 

레이는 사실 경차라기 보다는 박스카라고 불리는게 더 맞는 옷일지도 모릅니다. 일본에서 유행했던 박스카는 효율성에 있어서 최고를 자랑합니다. 짐을 실을 수 있는 공간이 타의 추종을 불허합니다. 세단이요? 비교도 안되구요. SUV요 길고 짧은 건 대봐야 압니다. 원룸이사는 레이로도 충분하다는 얘기가 나올만큼 레이는 공간적인 면에서 탁월합니다.

 

 

2020년 12월 판매량을 보면 경차중 3위지만 월간 2,634대로 전체 차종중에서도 19위로 잘 팔리는 인기 차종입니다. 차량을 구매하는 목적이 분명한 차기 때문에 항상 꾸준히 잘 팔리는 이유가 아닐까 싶습니다. 빠르게 이동할 수 있는 연비도 괜찮은 짐차! 그게 바로 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얼마뒤면 저도 카니발이 나오는데 기존에 타고 다니던 세단은 정리하고 레이나 한대 뽑을까 생각중입니다. 개인적인 취향은 딱 레이네요! 포스팅을 하면서 뽐뿌가 오는건 정말 어쩔 수 없나 봅니다. 비교글 올리다가 구매글이 되어버리고 마는 이런 상황. 왠지 매일 그러는 것 같은건 저만의 느낌이겠죠?


쉐보레 스파크, 기아 모닝, 기아 레이의 국산 경차를 비교해드렸는데 어떠셨나요? 개인적으로는 스파크나 레이를 추천합니다. 모닝이 가운데에 끼여서 포지션이 애매하네요. 기아자동차 입장에서는 레이의 장점은 살리면서 모닝은 조금 더 경쟁력을 갖추어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잘팔리는데 만족하면 금세 따라잡혀요!

 

아무튼 최종 구매는 본인이 가장 마음이 가는 것으로 아시죠? 당신의 선택을 존중합니다.

반응형